여성주의적 주체에 의한, 여성의 현실에 대한 소설을 읽는 경험은 우리의 일상을 점령하고 있는 매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가 여성의 실존과 얼마나 유리되어 있는가를 절감하는 순간 더욱 소중하게 다가온다. 수많은 여성 잡지들이 추구하고 있는 ‘행복한 그녀’의 모습은 도대체
여성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섬세하면서도 강력한 '읽기'의 작업을 그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오정희의 <그림자밟기>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작가의 철학적 사유를 그리고 있는 매우 아름다운 소설이라 생각한다. 작품의 길이는 길지 않으나(오히려 매우 짧은) 이러한 짧음은 순간적으
대한 변화를 요하는 것이며, 또한 이것이 또 다른 담론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에, 그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편 페미니즘은 비단 여성과 남성의 문제뿐 아니라, 서구남성중심의 질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서구중심의 형이상학을 해체하려는 현대의 철학
여성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섬세하면서도 강력한 '읽기'의 작업을 그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오정희의 <그림자밟기>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작가의 철학적 사유를 그리고 있는 매우 아름다운 소설이라 생각한다. 작품의 길이는 길지 않으나(오히려 매우 짧은) 이러한 짧음은 순간적으로 터져 나
대한 회의로 시련을 겪고 갈등을 한다. 하지만 이들은 동지애와 노동자 계급의 궁극적 승리와 투쟁의 당위를 믿으며, 시련을 극복하고 자신들을 단련시켜 나간다. 회사 측의 교묘한 의도가 노동자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는 것을 조금씩 깨달아가던 미정, 민영, 철순은 잔업과 특근 거부의 일로
여성 민요의 대표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집단 내부에서 특유한 동질감을 교감하기도 하고 일의 고통을 덜기도 하며, 설움을 표현하고 달래고자 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현실과 경험, 상황 등에 대한 표현을 구체화해,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와 내용의 노래가
여성의 삶이 박제화 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오정희는 이런 박제화 된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를 부수고 살아있는 여성의 실존적 순간들을 포착하여 들끓고 있는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선택을 내리며, 결국 마지막 강좌에서 한 편의 시를 써내 제출한다. 그녀는 그렇게 주변 정리를 마친 후 홀연 사라진다.
이 영화는 양미자의 ‘시를 위한 여정’의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즉, 양미자가 쓰는 한편의 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양미자는 시를 쓰
그녀의 사랑을 갈구함에도 에리카는 단지 마조히즘적인 쾌락만을 추구할 따름이다. 비정상적인 사랑의 행위에 대한 거부감에 못 이겨 그녀를 떠나간 그를 복수심에서, 다른 한편 연민의 감정으로 찾아 나선 에리카는 어린 연인의 쾌활한 일상성을 바라보며 도리어 자신의 어깨를 칼로 찌르고는 피를
여성다운 이상적인 여성상이 형상화하거니와, 그것이 앵그르에게는 여성미의 절대적인 전형으로 받아들여졌던 것이다.
《그랑드 오달리스크》는 그의 누드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서 1813년 이탈리아 체재 시 나폴리 왕국의 카롤리네 뮐러 여왕의 부탁으로 그린 2점의 나부상 중 하나이다. 오달리스크